SAMSUNG JUNIOR SOFTWARE CUP

이벤트 공

오늘 하루 그만보기

닫기 당첨메시지 1

닫기 정보메시지

닫기 정보메시지

히어로 볼은 일 3회만 열 수 있습니다.
내일 다시 응모해 주세요.

공지/문의

  • Q 지도교사는 어떤 역활을 하고 혜택은 무엇일까요?

    주니어 소프트웨어 창작대회 지도교사는 학생들이 대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서포트 하는 역할입니다.


    자격요건

    대한민국 교육부가 발급한 ‘초 · 중 · 고 정교사 교원자격증’ 소지자


    필수역할

    1.예선접수 서포트 : 홈페이지 가입 필수 (참가 학생이 접수 진행)

    2.부트캠프 참가(본선진출시) : 캠프 참가 시 행정처리 협조 및 인솔관리 8.9(금)~8.11(일) 2박 3일

    3.시상식 참가(수상시) : 최종 수상자로 선정되면 시상식 참석 필수


    참가혜택

    1.소프트웨어 관련 교육과 전문가 특강 제공 (부트캠프 진행 시)

    2.수상시 지도교사 상금 제공 (100만원)

    3.수상시 해외 컨퍼런스 참가 기회 제공 (대상,최우수상)


    ※ 추후  진행 상황에 따라  교사지원에 대한 요청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교사 필수역할 불이행시, 심사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 Q 주소창 운영사무국 연락처는 어떻게 되나요?

    1:1문의 게시판을 이용하셔도 빠른 답변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이메일 : help_cup@juniorsw.com

  • Q 결선심사는 어떻게 진행되는 건가요?

    최종 산출물을 온라인을 통해 제출하고 완성된 결과물을 심사위원들을 대상으로 프레젠테이션을 하게 됩니다.

  • Q 다른 곳에서 수상한 작품을 제출해도 되나요?

    제출물은 다른 개인 또는 기업의 저작권/특허권 침해 하지 않는 것이어야 하고 최근 3년 이내에 정부, 기업이 주최한 대회에서 입상한 적이 있는 제출물을 제출 할 수는 없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대회 규정을 참고 하세요.

  • Q 팀이 제안한 아이디어 소유권은 대회 주최측에 있는 건가요?

    제출물에 대한 지식 재산권 등의 권리는 참가 팀에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대회 규정을 참고하세요.

  • Q 홈페이지 예선 접수단계에서는 아이디어만 제출하면 되나요?

    ‘세상에 도움을 주는 소프트웨어’를 주제로 한 아이디어와, 그 아이디어를 생각해 낸 동기, 그리고 그것을 구현할 계획이 있으면 됩니다. 

  • Q 소프트웨어 아이디어만 있고 구현능력이 없다면 참가 불가한가요?

    삼성전자 주니어 소프트웨어 창작대회에서는 최종 창작 소프트웨어의 실제 구현까지를 목표로 합니다. 때문에 팀 안에서 스스로 SW를 개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만, 예선단계에서는 제작 동기, 아이디어, 개발계획서 만으로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예선 후의 기간과 부트캠프 등을 통해 구현능력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면서 대회를 참여할 수 있으니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관심과 아이디어가 있다면 한 번 도전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Q 홈스쿨링을 하고 있어 소속 학교가 없는 학생도 참여할 수 있나요?

    검정고시, 홈스쿨링 등으로 소속 학교가 없더라도 지도교사가 있는 다른 친구들과 함께 팀을 이루면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 Q 팀에 소속된 학생들은 모두 같은 학교 학생이어야 하나요?

    아니요. 다른 학교 학생들과도 같은 팀이 되어 대회에 참여 할 수 있습니다.

  • Q 학부모도 모든 행사를 참여할 수 있나요?

    학부모님들은 시상식에 참여 가능하며 본선 및 부트캠프, 결선심사에는 참여하실 수 없습니다. 대회 참여는 구성된 팀원(학생, 교사) 위주로 진행 되어야 합니다.

  • Q 팀 구성시 지도교사는 1명만 참여해야 하나요?

    네. 1팀당 1명의 지도 교사만 신청 가능합니다. 단, 지도교사가 참여할 수 있는 팀의 수의 제한은 없습니다.

  • Q 참여 가능한 교사의 조건이 있나요?

    네, 교육부에서 정식 발급한 ‘정규 교원자격증’ 소지자이신 분께서 지도교사로 참여해 주셔야 합니다. 소속은 무관합니다.

    단, 대회가 진행되면서 지도교사 선생님들의 자격확인 절차시에 교원자격증을 제출해 주셔야 합니다.

  • Q 팀 구성시 지도교사가 꼭 참여해야 하나요?

    네. 반드시 한 팀당 1명의 지도교사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팀 구성 원칙은 1팀당 3명 이내(또는 개인) + 지도교사 1명입니다.

  • Q Kit 종류는 어떤 것이 있고 모두 사용할 수 있나요?

    사용할 Kit의 종류는 상관없습니다. 메이킹 보드, 아두이노 보드, 라즈베리 파이, 센서보드 등 팀이 가장 잘 다룰 수 있는 HW 보드 또는 Kit를 선택하여 참여 하시면 됩니다. 다만, 심사는 SW 구현 부분에 초점을 맞출 예정으로 겉으로 보이는 것보다는 사용 하는 HW특성을 살린 SW 구현 부분에 집중하여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 Q 지원시 Kit 지원이 되는 건가요?

    Kit는 개별 준비해야 합니다. 사용 할 Kit나 Sensor 종류도 제한 없습니다. 결선 시 시연 가능한 사이즈의 결과물이어야 이동시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 Q 부트캠프 전후로는 따로 멘토링 프로그램이 없나요?

    본선 발표 후, 7월~10월 중 멘토링이 온,오프라인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 Q 멘토링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어떤 것을 배울 수 있나요?

    결선 진출한 30팀을 대상으로 멘토링이 진행됩니다. 삼성전자 임직원과 전문가 멘토가 팀별 멘토링을 진행하오며,

    팀 프로젝트의 진행 방향성에 대한 코칭과 함께 소프트웨어를 구현가능한 단계로 계획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피드백을 드립니다.

  • Q 부트캠프 참가는 필수 인가요?

    네, 부트캠프 참가는 필수 사항입니다. 부트캠프에서는 자주성과 소프트웨어 구현능력 등에 대한 요소가 결선심사점수에 반영됩니다

     (미 참석시 결선 진출을 탈락 되지는 않지만, 결선 심사 점수에서 불이익이 있을 수 있으니 팀원 중 1명 이상 참여해야 합니다.) 

    ※ 지도교사의 경우에도 부트캠프 참석여부는 필수참석입니다.

  • Q 삼성전자 임직원 멘토는 어떤 분들이신가요?

    부트캠프에서 디자이너, 기획자, 개발자로서 실제 업무를 하는 삼성전자의 임직원으로 멘토를 선정하여 아이디어와 구현계획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실행화 단계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 Q 삼성전자 주니어 소프트웨어 창작대회의 심사 기준과 순수 창작물의 범위는 무엇인가요?

    2019 삼성전자 주니어 소프트웨어 창작대회 심사기준은 창의성, 완성도, 구현가능성, 발전성, 주제 적합성 총 5가지 입니다.

    결선 심사는 부트캠프 관찰 심사에서의 자주성, 그리고 결선 PT 심사에서 완성도, 창의성, 기술성, 발전성이 기준이며, 전체적으로 아이디어의 발산과 소프트웨어 시나리오 구성력과 기획력, 소프트웨어 지식 기반의 자주성이 중점적으로 평가됩니다. 본 대회에서는 팀 및 개인이 주어진 주제에 맞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고유한 알고리즘으로 구현하여 완성한 작품을 대상으로 합니다. 소프트웨어는 직접 개발해야 하지만, 오픈소스를 활용 하는 것을 제한하지는 않습니다. 오픈소스를 활용할 경우, 각 오픈 소스에서 명시한 라이센스 전문이 소스코드 상에 포함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 이미지, 사진, 음악, 콘텐츠 등의 리소스는 직접 창작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다만, 작품의 핵심 기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범위에서 이미 공개된 이미지, 사진, 폰트 등을 인용하였을 때는 해당 리소스가 어떤 라이선스로 배포되었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명시하여 법률적 침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원 제작자가 명시적으로 사용을 금지했음에도 불구하고 작품에 무단으로 사용한 경우와 같이 명백히 저작권 침해가 있을 경우에는 규정에 따라 참가/수상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Q 공감투표는 누구나 할 수 있나요?

    네.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모든 분들이 참여 하실 수 있습니다.

  • Q 대회과정은 모두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건가요?

    예선은 온라인으로 아이디어(개발계획서 포함)을 접수하고 본선에서는 중간기획서 오프라인 PT심사와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결선 진출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부트캠프와 멘토링 후 결선PT심사는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오며, 최종산출물도 제출하게 됩니다.

  • Q 전년도에 참석했으나 수상을 못한 팀은 다시 참석할 수 있나요?

    네 물론입니다. 새롭게 변경된 주제에 맞게 얼마든지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 Q 대회는 매년 진행되나요?

    네, 2015년 제1회 대회를 시작으로 향후 매년 개최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