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퍼런스

2017 삼성전자 미래교육 컨퍼런스

삼성전자 주니어 소프트웨어 아카데미는 SW융합 중심의 미래 교육모델 개발 과정과 수업 운영 사례를 공유하는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미래교육에 관심 있는 전국의 선생님 및 교육 관계자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2017 삼성전자 미래교육 컨퍼런스

행사개요

대상 미래교육에 관심 있는 선생님 및 교육관계자 참여인원 120명
장소 삼성전자 서울대연구소 (서울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연구공원)
일시 11월 26(일) 10:00 ~ 17:00
접수기간 10월 31일(화) 15:00 ~ 11월 20일(월) 15:00
참석자 발표 11월 22일(수) 15:00

* 인원 초과 시 추첨을 통해 참석자를 선정합니다.

프로그램

시간 구분 내용
10:00 ~ 10:30 등록
10:30 ~ 11:00 Session 1
<Presentation>
주니어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2.0 소개 김보년 프로 (삼성전자 사회공헌사무국)
11:00 ~ 11:20 2017 미래교육모델 소개 권대용 교수 (고려대학교)
11:20 ~ 11:40 디자인씽킹과 SW를 결합한 수업 신태섭 교사 (장명초등학교)
11:40 ~ 12:00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한 수업 최경철 교사 (예봉중학교)
12:00 ~ 12:20 휴식
12:20 ~ 12:40 피지컬 컴퓨팅 기반 프로젝트 수업 서성원 교사 (마포고등학교)
12:40 ~ 13:00 창업, 진로, 발명에 초점을 둔 수업 유재식 교사 (심석고등학교)
13:00 ~ 14:00 중식
14:00 ~ 16:00 Session 2
<Workshop>
디자인씽킹을 접목한 프로젝트 수업 체험하기 (초등) 자세히보기
피지컬 컴퓨팅을 기반한 프로젝트 수업 체험하기 (중등) 자세히보기
학교 공간에서 게이미피케이션 활용하기 자세히보기
모바일 코딩 프로그램으로 미니 해커톤 체험하기 자세히보기
16:00 ~ 17:00 미래교사단 휴먼라이브러리 & 네트워킹

* 시간표는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주요특징

  • share

    Share

    주니어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미래교사단의 교육모델 개발 과정 및
    수업 운영 사례를 공유합니다.

  • Experience

    Experience

    각 모델 별로 구성된 워크숍에서
    올해 미래교사단이 개발한 교육모델을
    직접 체험해보고 그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 Network

    Network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교육에
    관심 있는 교사 간 교육 경험을 나누고,
    공감하는 교류의 장을 마련합니다.

참가혜택

2018년 주니어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프로그램 참가시 가점 부여

주의사항

컨퍼런스 신청을 위해서는 회원가입이 필수입니다.

참여인원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행사 일정과 장소를 꼼꼼히 확인한 후 신청해주세요.

워크숍 프로그램은 효과적인 진행을 위해 인원 제한이 있으며, 사전에 신청한 분들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주차는 컨퍼런스 신청 시 차량 등록을 완료한 분에 한하여 지원됩니다.

원활한 진행을 위해 10분전에 도착해주세요.

장소 삼성전자 서울대 연구소 (서울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연구공원)

디자인씽킹을 접목한 프로젝트 수업 체험하기 (초등) 닫기

  • 미래교육 모델학교
    장명초등학교 (S서포터즈)

    실생활의 문제를 디자인 사고 (Design Thinking)로 접근하고,
    이를 소프트웨어로 해결 (Computational Thinking)하는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미래인재에게 요구되는 공동체역량,
    자기관리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육모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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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내용

교육모델이 학교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운영되고 선생님께서 수업에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S서포터즈가 직접 개발한 각 단계별 모듈의 주요 컨텐츠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인원

30명

14:00~15:00 교육모델
소개 및 체험

교육 모델 소개

각 단계별 모듈의 주요 컨텐츠 실습

  • Problem Space

  • 페르소나를 활용한 문제정의

    브레인라이팅을 활용한 아이디어 구상

    시나리오 기법을 활용한 솔루션 검증

  • Solution Space

  • 자기관리역량 향상을 위한 스크럼 보드 활용 방안

    의사코드를 활용한 알고리즘 만들기

    SW모델링 이해

    학교 현장을 고려한 프로토타입 제작방안

15:00~16:00 질의 응답 및
주제 토의

학교 현장 적용 방안, 선생님이 생각하는 미래교육모델 등

피지컬 컴퓨팅을 기반한 프로젝트 수업 체험하기 (중등) 닫기

  • 미래교육 모델학교
    인하사대부속중학교 (FT_Schoolor)

    학교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피지컬 컴퓨팅을 이용해
    해결하는 과정에서 협업능력, 컴퓨팅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소프트웨어 중심 프로젝트 기반 모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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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내용


FT_Schoolor에서 개발한 교육모델 (5가지 모듈)을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1) DT(Design Thinking)기반 Ideation 모듈
2) 여러 센서와 피지컬 도구를 활용 CT(Computational Thinking)기반 SW교육 모듈
3) 프로토타이핑 제작 Hackaton 모듈
4) 지역사회 Conference 모듈
5) 지적재산권 Patent 모듈

또한, 중, 고등학교에서의 SW교육, 프로젝트 수업, 34차시 이상의 교수학습 자료 및 협업능력, 컴퓨팅사고력,
문제 해결력 등 핵심 역량을 향상할 수 있는 방법을 모두 알려드립니다.

인원

21명

14:00~14:15 피지컬 컴퓨팅기반 PBL (프로젝트 학습) 교육모델 소개
14:15~15:00 디자인 씽킹으로 학교의 진짜 문제 찾기 체험
15:00~15:45 SW를 활용한 문제해결로 컴퓨팅 사고력 경험
15:45~16:00 FT_Schoolor 미래교육모델 효과성 및 QnA

학교 공간에서 게이미피케이션 활용하기 닫기

  • 미래교육 모델학교
    예봉중학교 (플레이업)

    학교라는 공간에서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의 재미와
    몰입 요소를 활용하여 학생 스스로 게임을 만들어 가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 사고, 의사소통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모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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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내용


Purpose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게이미피케이션이 접목된 PBL 수업 모델 적용 노하우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Activity
피지컬 컴퓨팅을 통해 간단한 빅게임 툴을 제작해 보고자 합니다.

Wishes
게이미피케이션의 교육적 활용 방안에 대해 많은 선생님들과 함께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인원

중등 25명

14:00~14:20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한 이해
14:20~14:40 학교 현장에서의 수업모델 적용 사례
14:40~15:40 센서를 활용한 빅게임 툴 제작 과정
15:40~16:00 QnA

모바일 코딩 프로그램으로 미니 해커톤 체험하기 닫기

  • 미래교육 모델학교
    심석고등학교 (심석쿵)

    학생들이 창업/SW/발명 등 다양한 문제해결 과정을 통하여
    자기주도적 으로 역량을 키우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현실 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하는 수업모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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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내용


심석쿵에서 개발한 다양한 교구들을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1) L-Board (*Handy-code와 연동을 위해 아두이노 미니와 블루투스를 내장한 보드) 체험
2) 프로토 타이핑 제작용 SW Brick Tok(교사연구회와 Lapis 공동 개발) 체험
3) L-Board와 Brick Tok를 활용한 초보자 Hackaton 모듈 체험
* Handy-code : 삼성전자 임직원 봉사단에서 재능기부로 만든 모바일 코딩 프로그램

또한, 다양한 교내 행사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문제 해결력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사회공헌 PBL 모듈과 다양한 활동에 대하여 소개할 예정입니다.

인원

10명

14:00~14:15 사회공헌 PBL 교육모델 소개
14:15~15:40 L-board 활용 체험
15:00~15:45 Brick-Tok를 활용한 미니 해커톤 체험
15:45~16:00 심석쿵 미래교육모델 효과성 및 QnA